RGB 컬러 모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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컬러 호환성프레임 버퍼 내용이 색을 결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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용량에 따라 색 종류가 결정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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하이컬러, 풀컬러, 트루컬러, …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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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예 : 3비트 평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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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컬러 모드(Color Mode)는 컬러 모델과는 별개의 개념임. 프레임 버퍼 내용이 R, G, B 값을 직접 담고 있는 경우를 RGB 컬러 모드 (RGB Color Mode)라 함. 화소별로 프레임 버퍼 값이 그대로 화면에 뿌려짐. (화소당 비트수 == 컬러의 정밀도)
- 화소당 비트 수가 증가할수록 색 표현의 정밀도는 커지지만 그만큼 프레임 버퍼 메모리 용량도 증가함.
- 위 그림은 3비트니까 $2^{3}=8$가지 색상 표현 가능 (0이냐 1이냐). G+B=Cyan이 나옴.
- 프레임 버퍼에 컬러 자체를 표현함.
인덱스 컬러 모드
컬러 번역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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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레임 버퍼 내용은 CLUT(Color Lookup Table)의 인덱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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실제 컬러는 CLUT의 우측 칼럼에 의해 결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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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한된 프레임 버퍼 용량으로 다양한 색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됨
- RGB 컬러 모드에 대응되는 것이 그림에 나타낸 인덱스 컬러 모드 (Index Color Mode). 이 모드에서 프레임 버퍼의 비트 값은 R, G, B 컬러 값이 아니라 컬러 보기표(CLUT: Color Lookup Table)의 첫 칼럼인 인덱스 값을 의미함. 실제 색은 그림에 표시한 것과 같이 컬러 보기표의 둘째 칼럼에 있는 비트 값에 좌우됨.
- 컬러 보기표는 일종의 컬러 번역기에 해당함.
- 그림에서는 프레임 버퍼 비트 값 (R, G, B) = (0, 1, 1)을 (R, G, B) = (00, 11, 00)으로 번역하고 있음.
컬러 보기표
- 한 화면에 보일 수 있는 컬러는 여전히 8가지
- 그 컬러가 어디서 왔는가의 문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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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컬러 보기표는 R, G, B 별로 존재함. 물론 이를 위해서는 그래픽 카드 내에 컬러 보기표를 저장하기 위한 별도의 메모리가 필요함. 인덱스 컬러 모드를 사용하면 컬러의 정밀도를 높일 수 있음.
- 이 표는 프레임 버퍼에 R, G, B 각 1비트씩 할당한 경우로, 표의 왼쪽 칼럼은 RGB 값을 의미함. 만약 컬러 보기표 오른쪽 칼럼의 R, G, B에 각각 8비트씩 할애하면, 색 표현의 정밀도는 $2^{3}$에서 $2^{24}$로 증가함. 즉 8가지에서 약 1600만 가지로 세분된 레벨의 컬러로 바뀜.
- 다만, 이 경우에도 한 화면에 1600만 컬러를 동시에 보여줄 수 없음. 다양한 1600만 컬러 중 8가지 색의 비트 값만이 선택됨. 프레임 버퍼가 표현할 수 있는 인덱스의 숫자가 8가지로 제한되었기 때문.
- 결과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컬러의 종류가 다양해질 뿐, 한 화면에 동시에 보일 수 있는 컬러의 개수는 여전히 8가지임.
팔레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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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인덱스 컬러 모드에서 컬러 보기표가 나타내는 색의 집합을 컬러 팔레트(Color Palette)라 함.
- [그림 3-40]은 [그림 3-39]를 그려내는 데 사용된 팔레트임. [그림 3-40]의 좌상단에는 인덱스 별로 실제 그려질 색이 예시되어 있음. 이 예에서 프레임 버퍼는 R, G, B를 합쳐서 8비트로 구성되어 한 화면에 256가지의 색을 표현할 수 있음.
- 유사한 톤의 표현에 유리함. 디테일하게 표현할 수 있음.
- 유사한 토운의 표현에 유리
- PNG, BMP, TGA, TIFF
- 파일 내부에 팔레트 정보를 포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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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인덱스 컬러 모드에서는 프레임 버퍼 내용은 인덱스일 뿐 실제 컬러를 의미하지 않음. 동일한 프레임 버퍼 내용이 팔레트 내용에 따라 달리 번역됨. 다시 말해 이 모드에서는 팔레트 파일이 동일해야 표현된 그림도 동일해짐.
- 그래픽 파일 중 인덱스 컬러 모드를 지원하는 형식 : PNG, BMP, TGA, TIFF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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